Skip to main content
사업장

‘사업용자동차’ 잘 구매하는 방법

By 2022-02-207월 9th, 2022No Comments

안녕하세요. 로뎀세무회계입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고민되는 여러가지 이슈들이 있습니다. ​그 중 많이들 고민하는 ‘사업용자동차’를 잘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용자동차 구매에 대한 오해와 진실

출퇴근, 기타 용무에 사용하는 자동차는 세법 비용처리가 안 된다?
세법에서는 출퇴근 시 이용하는 차량도 업무용 자동차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간 차량관련 비용이 1대당 1500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100% 업무용으로 사용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세법 비용처리는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대부분 인정이 가능합니다.

자동차를 렌탈하는 것이 세법 비용처리가 더 용이하다?
세법에서는 구매 방식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비용처리 하는 방식도 모두 유사하므로 렌탈이 비용처리가 용이하다는 말은 맞지 않습니다.

승용차는 사업용 차량으로 등록이 불가능하다?
승용차 또한 사업용차량으로 등록해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단, 경차, 9인승 이상 승합차,화물차와 달리 자동차 보험, 비용처리 한도 등 별도의 규정이 있어 제한이 조금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취득(일시불, 할부), 리스, 렌탈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맞는 선택이 중요합니다.

 취득(일시불)취득(할부)리스렌탈
취득세 등 초기비용 발생있음있음없음(월 리스료에 포함됨)없음(월 렌탈료에 포함됨)
보험료, 자동차세 납부있음있음있음없음(월 렌탈료에 포함됨)
사고 시 보험료 인상있음있음있음없음
이자 발생없음있음있음있음
세금 비용처리가능가능가능가능
추가 부가가치세 발생없음없음없음있음


[1] 세금 비용처리
세금 비용처리는 구매 방법과 관계 없이 연간 유류비 등을 포함해 1대당 1,5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2] 구매 시 초기비용 발생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취득(일시불,할부)하는 경우 취득세 등 초기비용이 발생합니다. ​리스, 렌탈은 소유권(명의)이 넘어오지 않아 초기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리스료, 렌탈료 월 납부 시 나누어 고지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3] 자동차 보험 가입 등 이슈
자동차 보험은 취득, 리스의 경우 구매자가 가입, 부담하고 렌탈의 경우 자동차 회사가 가입, 부담합니다. 단, 렌탈료 월 납부 시 나누어 고지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 사고 시 렌탈의 경우 구매자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4] 추가 부가가치세 발생 여부
자동차를 렌탈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렌탈료와 별도로 부가가치세 10%가 고지됩니다.

우리 사업장에 맞는 자동차 구매하는 방법

[1] 직원들이 이용하는 자동차인 경우
직원들이 이용하는 차량은 일반적으로 사고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보험료 인상이 관련 없는 자동차 렌탈을 추천합니다.

[2]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자동차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법은 일시불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초기 자본에 여유가 없다면 할부로 취득하거나 월 이용료에 부가가치세 붙지 않는 리스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구매비용을 월 납부료로 환산 계산한다면 합리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취득(일시불) > 취득(할부) > 리스 > 렌탈

[3] 자동차 교체주기가 빠른 경우
차량 구매 후 초기 5년 동안 중고차가격 하락이 가장 심하기 때문에 자동차 교체주기가 빠른 경우 차량을 리스, 렌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종합의견
차량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구매하는 좋습니다. 직원용 차량의 경우 렌탈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그 외 대표자가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차량 교체주기에 따라 교체주기가 5년 이내로 빠르다면 리스 또는 렌탈로 이용하시고, ​교체주기가 5년 이상 장기라면 구매자금 상황에 따라 일시불로 취득하거나 할부로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