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자료

내 ‘공동인증서’ 안전하게 옮기는 법

By 2022-04-07No Comments

안녕하세요. 로뎀세무회계입니다. ​​

PC, 모바일를 이용하면 ‘공동인증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개인정보와 관계가 있어 매우 중요한 보안 장치인데요. ​’공동인증서’를 간혹 본인의 다른 PC로 옮기는 등 기계장치 간 이동을 하거나 로뎀세무회계와 같은 대리인에게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방법을 안내해드리니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등을 통한 인증서 이동

​보통 금융기관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인증서를 발급하지만 조금 더 보편적인 방법을 안내드리고자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통한 인증서 이동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등 검색 포털에 ‘한국정보인증’을 검색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뜨는데 화면에서 ‘인증서 관리’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주요기능을 지나 하단의 ‘부가기능’을 살펴보면 ‘인증서 내보내기/가져오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 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인증서를 내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는데 먼저 내보내기를 해보겠습니다.

[1] 인증서 내보내기

먼저 파일의 이름을 정합니다. 내보내야 할 인증서가 여러개라면 이름을 구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키분배용 인증서와 개인키 함께 보내기에 ‘예’를 선택 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다음과 같은 공동인증서 파일이 생성됩니다.
해당 파일을 보내야 할 사람의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 등 메신저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2] 인증서 가져오기

인증서는 내보내기와 동일하게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통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방법은 동일합니다.

인증서 관리 하단 ‘부가기능’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를 선택합니다.

저장한 인증서 파일을 ‘찾아보기’로 선택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인증서 가져오기가 완료됩니다. ​​인증서가 원하는 기계장치에 잘 저장되었으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뎀세무회계’에 세무대리를 위해 보내주신 공동인증서는 업무 외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