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업장

부담스러운 부가가치세를 줄이는 방법

By 2022-08-11No Comments

안녕하세요. 로뎀세무회계입니다.

분기마다, 반기마다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참 부담스럽습니다. 특히, 부가가치세를 따로 요청 할 수 없는 최종소비자를 대상하는 음식점, 카페, 미용실, 운동시설 등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참 많이 힘들어 하십니다.

​오늘은 조금이라도, 단 돈 만원이라도! 부가가치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옆에 있는 사장님은 부가세가 덜 나올까?

왜 항상 옆에 있는 사장님은 우리보다 부가세가 덜 나올까?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부가가치세는 사업장의 매출에서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 ‘적격증빙’을 구비한 지출에 대해 공제가 가능합니다.

[1] 큰 지출 관련 (세금)계산서를 못 받은 경우

(1) 임차료 세금계산서
건물주에게 임차료 세금계산서를 못 받은 경우 반기마다 1백만원에서 3백만원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2) 배달대행비 세금계산서
최근에는 음식점 등에 배달대행 매출이 크게 늘면서 관련 비용도 많이 늘었습니다. 해당 비용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받았는지 여부에따라 부가세가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재료 관련 (세금)계산서
재료, 식재료 등을 구매 할 때 거래명세표 등만 수취하시고 현금거래로 물건을 조금 싸게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세법상 ‘적격증빙’이 수취되지 않아 부가세에서 공제가 안 됩니다.

[2] 사업용 신용카드 세액공제를 잘 받자

(1) 카드를 신규, 분실 후 새로 받은 경우
개인사업자의 경우 신규 카드 발급 시 꼭!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을 해야 사용내역이 자동 반영됩니다. 따라서 카드를 새로 발급 받은 경우 담당자에게 카드 내용을 바로!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을 놓친 경우 내역을 따로 챙겨주시면 추가로 넣어드릴 수 있으니 별도로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 법인카드는 별도로 등록하지 않아도 발급 시 자동 등록됩니다.

​(2)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입한 경우
사업용 물품을 네이버, 카카오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구입한 경우 사용내역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적이거나 고액의 사업용 물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담당자에게 관련 내용을 대략적으로 라도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3] 그 외 기타 절세 Tip!

​○ 현금결제는 NO! 신용카드 쓰는 습관을 가지자!
○ 어쩔 수 없이 현금을 쓴 경우 현금영수증(지출증빙용)을 받자!
○ 핸드폰비, 공기청정기 렌탈 등 각종 자동이체를 신용카드로 걸어두자!
○ 차량 구입, 차량 리스 및 렌탈 시 사업자로 세금계산서를 받자!

사업장의 부가가치세 절감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이 로뎀세무회계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희가 알기 어려운 사업장의 누락된 영수증, 내용을 알 수 없는 영수증 등에 대해 조금만 같이 고민해주시면 더 많은 부가가치세를 절감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는 로뎀세무회계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