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업장

세무기장 꼭 해야되나요?

By 2022-07-227월 27th, 2022No Comments

안녕하세요. 로뎀세무회계입니다.
​​세무회계 사무실을 찾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오늘은 사업장 ‘세무기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무 기장이란?

​’기장’이란 장부를 작성한다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회계처리, 세무신고를 진행을 말합니다. 회계장부 작성, 인건비신고, 부가가치세 신고, 소득세 및 법인세 신고 등이 대표적입니다.

세무 기장은 필수?

사업을 시작하면 세금 신고는 필수적으로 따라옵니다. 하지만 꼭 세무 기장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세무 기장 시 매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영세자영업자, 소규모사업장은 세금 신고 때에만 세무사를 찾는 ‘신고대리’ 방식도 있습니다. ‘신고대리’는 일반적으로 ‘기장대리’보다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세무 기장은 언제부터?

로뎀세무회계에서 세무 기장을 권장하는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인건비가 지출되는 경우

​직원채용, 알바채용, 프리랜서 고용 등 인건비가 지출된다면 꼭 신고를 해야 합니다. 내용이 어렵고 잘못 신고하면 과태료가 발생하므로 세무기장을 통해 안전한 신고를 해야 합니다.

​② 소득이 고액인 경우

매출이 많거나 마진율이 좋아 소득이 고액으로 예상되는 경우 세무기장을 통해 절세방법을 미리미리 상담 받아야 합니다. 업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월매출 1천만원 이상​인 경우 세무기장을 권장드립니다. (마진율이 높은 서비스 업종은 월매출 500만원 이상을 권장합니다)

​③ 주기적인 세법 상담이 필요한 경우

​사업을 하면 회계, 세무상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는 것도 세무기장의 역할입니다.

​로뎀세무회계는 다수의 세무사와 전문 직원들이 높은 품질의 세무기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전화를 통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