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사업장

홈택스에 신용카드 등록하고, 부가가치세 매입 세액공제 받자!

By 2021-08-30No Comments

오늘은 부가가치세 매입 세액공제를 받는 방법 중 하나로 국세청 홈택스에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부가가치세, 매입자료를 더 꼼꼼히 챙기는자의 승리!

동일한 업종으로 매출이 비슷한 A와 B 사업장. 그런데 B 사업장 사장님은 A 사업장 사장님보다 부가가치세를 항상 많이 내 불만이 가득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세법에서 정한 매입자료를 받은 경우에만 줄어드는데요, ​이러한 자료를 ‘적격증빙’이라하며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사용내역, 현금영수증(지출증빙) 사용내역이 대표적입니다.

​많은 경우 세무서에서 신고하거나 본인이 직접 홈택스를 이용해 신고하는 경우 가장 많이 누락되는 자료는 바로 신용카드 사용내역입니다. 세무사 사무실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빠진 자료를 찾아서 넣어드리지만 이 또한 한계가 있습니다.

사업용 체크/신용카드, 꼭 홈택스에 등록하세요!

사업을 처음 시작하거나 주거래 은행을 바꾸면 은행에서 사업용카드를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업주분들께서 오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사업용카드를 쓰면 자동으로 부가가치세 및 소득세에 반영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개인사업자는 카드를 새로 발급 받은 경우 꼭! 국세청 홈택스에 별도로 등록해야 사업용 신용카드로 인정됩니다.

1. 카드에 사업자 이름이 써있어도, 홈택스에 등록!
2. 카드에 사업자 이름이 써있지 않아도 홈택스에 등록한다면 사업자 카드로 사용가능!

홈택스에 사업용 카드 등록하는 방법

먼저 홈택스에 가입하지 않은 사업주는 꼭! 홈택스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에는 사업장 관련 여러 가지 자료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유익한 곳이므로 가입을 필수로! 권장합니다.

홈택스에 가입한 경우 로그인을 하고 다음의 절차에 따라 카드를 등록해줍니다. ​카드 발급 한 달의 말일까지 등록 할 것을 권장합니다.

1. 로그인 화면에서 조회/ 발급을 선택합니다.

2. 조회/ 발급화면에서 사업용신용카드 등록을 선택합니다.

3. 추가하고자 하는 카드 번호를 등록합니다. 카드는 필요한 만큼 계속 등록 할 수 있습니다.